KOREA
ESG FORUM 2022
2022. 11.10(Thu) – 11(Fri)
COEX Hall C, Conference Room
SESSION 1 10:10-10:40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한 ESG
세션소개 | TBD
McKinsey Korea 이용진 시니어파트너 Richard Lee

연사소개

-TMT (Technology, Media and Telecom) 부문 & PE (Private Equity) 부문 리더

-1997년 맥킨지 입사 (보스톤, 실리콘밸리 사무소 근무)

-2003년 서울 사무소 합류

-MIT에서 화공학 및 경제학 학사 학위

-하버드 경영대학원에서 상위 5% 졸업생에게 수여되는 베이커 스콜라(Baker Scholar)를 수상 및 MBA 취득

회사소개 | 맥킨지앤컴퍼니는 주로 맥킨지라고 불린다. 1926년에 설립돼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 대학교의 교수였던 제임스 맥킨지(McKinsey)와 A.T. 커니 등의 동료들(Company)을 기반으로 세계 1위 컨설팅그룹으로 도약한 전략컨설팅 펌이다. 싱글 파트너십이라는 컨셉 하에 본사라는 개념이 없으며, 현 사업은 뉴욕이 메인이지만 시카고는 당사가 창립된 도시인 만큼 기존의 본사 역할을 해오고 있다. 맥킨지의 글로벌 지사 수는 110개이고(2016), 직원 규모는 전세계 11,000명(2017)이다. 맥킨지는 전략컨설팅업계 부동의 1위의 명성을 자랑하며, 대부분의 포춘 500 대기업과 세계 각국 정부에 컨설팅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SESSION 2 10:40-11:10
TBD
세션소개 | TBD
김앤장 법률사무소 김동수 ESG연구소장
연사소개 | 김동수 소장은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전문연구 분야로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원을 졸업하고, 2007년 한국생산성본부에 입사해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JSI Korea) 개발을 주도했다. 이후 지속가능경영센터장 등을 역임하고 김앤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김 소장은 국내외 전문가들과 함께 ESG 비전 및 중장기 전략수립, ESG 운영체계 구축 및 사업모델 개발 등을 담당하고 있다. ESG경영연구소는 이를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ESG 비전·전략 서비스와 ESG 성과관리 서비스 등을 기업에 제공한다.
회사소개 | 김앤장 ESG그룹은 2018년 환경에너지연구소 설립을 시작으로 ESG 경영을 자문해왔다. 이후 ESG 경영 전반에 대한 종합적인 자문 강화를 위해 올해 ESG경영연구소(소장 김동수)를 설립했다. ESG그룹은 40여 명 규모의 변호사와 전문가들이 하나의 태스크포스팀으로 움직이고 있다. 기존의 환경·산업안전보건팀, 부패방지 준법경영팀, 기업지배구조·경영권분쟁팀, 인사노무팀, 차별 및 괴롭힘 대응팀, 기업인수·합병팀, 프라이버시 정보보호팀, 공정거래팀, 금융규제컴플라이언스팀 및 파이낸싱팀을 ESG로 연결했다.
SESSION 3 11:10-11:40
환경성과 측정 이슈와 인센티브
세션소개 | TBD
사회적가치연구원(CSES) 오준환 기획실장/측정센터장
연사소개 | TBD
회사소개 SK 사회공헌 철학에 따라 설립된 공익재단입니다. 주요 사업 기업이 창출하는 사회적 가치를 측정, 평가합니다. CSES DB 사회적 가치에 대한 다양한 학술 자료를 제공합니다. 사회적 가치 연구를 선도하고 데이터를 축적하여 초연결시대에 걸맞은 미래형 사회적 인프라 구축에 기여합니다
SESSION 4 11:40-12:10
TBD
세션소개 | TBD
UN사회개발연구소(UNRISD) 이일청 박사
연사소개 | TBD

회사소개 유엔 사회 개발 연구소(the United Nations Research Institute for Social Development, 약칭 UNRISD)는 개발과 관련된 제반 문제를 연구하는 유엔 산하 연구기관이다. 유엔 사회 개발 연구소는 개발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를 통해 유엔 시스템 내외의 사회개발과 관련된 주요 이슈들에 대한 정책 토론과 대화에 기여하는 것을 기관의 목적으로 하고 있다.

유엔 사회 개발 연구소의 핵심 이념은 두가지로 볼 수 있다. 그 첫째는 “모든 인간은 윤택한 삶을 누릴 권리가 있다” 이고 둘째는 “모든 인간은 그들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의 결정과정에 평등하게 참여하여야만 한다”라는 것이다.

지난 40여년간 유엔 사회 개발 연구소는 사회 개발 문제의 연구에만 전념해왔고 이러한 연구기관으로서는 유엔의 유일한 기관이다. 주요한 연구 분야로는 “사회정책과 개발”, “민주주의, 가버넌스, 복지”, “시민사회와 사회운동”, “시장, 비지네스와 규제”, “정체성, 갈등과 통합” “젠더와 개발” 등이다.

SESSION 5 14:00-14:30
지속가능성 섬유 제품 판매의 실제
세션소개 | 브랜드와 그들의 소비자에게 지속가능성 제품이 판매 되는 실제 사례 연구
효성티앤씨 김용태 나이론 폴리에스터 퍼포먼스 유니트/ 상무
연사소개 | TBD

회사소개 | 효성티앤씨는 기술력이 곧 경쟁력이라는 믿음으로 독자적인 기술 개발과 품질 혁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탁월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객 여러분이 꿈꾸는 미래를 함께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찾아 가고 있습니다. 효성그룹 50년 역사의 모체라고 할 수 있는 섬유 부문과 무역 부문은 전 세계에 있는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며 신뢰를 받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효성은 세계적인 나일론 원사 제조업체의 하나로, 50여 년간 축적된 생산 노하우를 바탕으로 우수한 품질과 다양한 기능을 갖춘 나일론 원사를 지속적으로 공급하여, 전세계 고객들에게 사랑 받고 있습니다. 고급 란제리와 스포츠웨어 및 산업자재용 원사 ‘토프론(TOPLON)’을 근간으로 하여, 마이크로 세데니어(MIPAN fine&soft), 고강력사(MIPAN robic), 중공사(MIPAN robic-air)와 신규 개발 소재인 냉감사 Aqua-X, 고광택사 Rexy, 원적외사 MIPAN fit 등을 포함하는 고기능성 원사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체 에너지 절감 노력과 더불어 세계 최초의 친환경 리사이클나일론 ‘마이판 리젠(MIPAN regen)’을 개발, 자원의 재활용을 통해 보다 나은 미래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SESSION 6 14:30-15:00
사람과 세상을 아름답게 하는 아모레퍼시픽의 ESG, A MORE Beautiful Promise
세션소개 | TBD
아모레퍼시픽 이명화 지속가능경영팀 부장
연사소개 | TBD
회사소개 아모레퍼시픽은 1993년 ‘무한책임주의’를 선언한 이래 ‘사람을 아름답게, 세상을 아름답게’ 라는 기업 소명을 바탕으로 다양한 지속가능경영 활동을 전개해왔다. 최근 우리 사회는 기후 위기의 전면화와 폐기물 문제의 심화, 책임있는 브랜드 활동을 요구하는 소비자의 증가 등 환경과 시장, 사회가 급속하게 변하는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은 기업시민으로서 책임을 다하고 시대 변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2030 지속가능경영 5대 약속, A MORE Beautiful Promise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도전을 이어가고 있다. 환경과 사회를 생각한 제품 및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지속가능한 삶을 증진하고, 모두가 함께 하는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내 뷰티 업계 최초 RE100 가입 및 재생에너지 직접 PPA 체결 등을 통해 기후 위기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자원 순환성 제고를 위해 4R 전략(Reduce, Recycle, Reuse, Return)에 기반한 다각도의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SESSION 7 15:00-15:30
친환경 종이 패키징 적용을 통한 ESG 경영활동 강화
세션소개플라스틱 대체소재로서 종이 패키징 신규 적용 Case Study
한솔제지 조성민 친환경 사업담당 상무
연사소개 | TBD

회사소개 | 한솔제지는 ‘푸른 지구 실현으로 세계적 환경기업 달성’이라는 녹색경영 비전을 수립하고 녹색경영체계를 구축하여
친환경 녹색기업으로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한솔제지는 1993년 환경헌장을 선포한 이후 경영 전반에
걸쳐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환경경영시스템(ISO14001)을 도입하고 각 사업장을 녹색기업으로 지정하여
운영하는 등 환경경영 활동과 환경보전활동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녹색경영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활동을 수행하고자 녹색경영전략을 수립하였습니다.
특히, 2020년 대비 2030년까지 온실가스 감축량을 10% 줄이고, 친환경 인증제품 판매비율을 60%까지 올리는 목표를 제시하고 제지연합회 모니터링과 전사 환경분과위원회를 통해 신규 또는 강화되는 환경 규제에 대한 사업장별 Risk 및 대응 방법론을 논의하고 개선방안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지 제품 생산 전 과정에서의 온실가스를 저감하는 방안을 도입하고, 친환경 분야에 신규 사업으로써, 친환경 식품 패키징, 친환경 목질계 신소재 등에 대한 투자를 지속하고 직접 감축, 간접 감축 전략을 통해 ‘2050 Net-Zero’를 달성 할 예정입니다.

SESSION 8 15:30-16:00
풀무원의 ESG 추진 : 물, 탄소, Waste
세션소개 | TBD
풀무원 홍은기 ESH 담당 상무
연사소개 | 업데이트 예정

회사소개 | 한국의 대표적인 바른먹거리 기업인 풀무원은 국내에서 신선식품과 음료를 중심으로 건강기능식품, 급식과 컨세션, 친환경식품유통, 먹는샘물, 발효유 등 다양한 영역에서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1991년 미국에 법인을 설립하고 해외에 진출한 이래 중국과 일본에도 법인을 설립해 세계 1위 두부기업의 위상을 확고히 하며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풀무원은 기업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기 위해 경제성장 뿐만 아니라 인간과 환경의 조화를 위한 글로벌 목표인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에 기여하기 위한 활동을 체계적으로 추진합니다. 지속가능발전목표는 국제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UN이 제시한 지속가능개발목표로, 인류의 보편적 문제를 환경과 경제·사회 부문과 연계하여 담고 있습니다.